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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가치" 와 "고객 가치"
프로덕트 매니저는 하나의 제품을 통해 "사업 가치" 와 "고객 가치"를 창출하는 데 책임감을 가지고 임해야 하는 직군입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말하는 사업 가치와 고객 가치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오늘은 두 단어에 대한 의미를 생각해보고 정리해보려 합니다.
💡 사업 가치
-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있어 사업 가치란 PM 본인이 총괄하는 프로덕트가 세상에 나왔을 때 기업의 사업적인 측면에서 어떤 기대 효과를 불러올 수 있는지, 시대에 어떤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지에 대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 사례) 세계 최초의 쓰레기 없는 슈퍼마켓 'Original UnverPakt (이하 OU)'
- 쓰레기 Zero 라는 컨셉을 바탕으로 식재료를 소포장하지 않고 판매하며, 그에 따라 쓰레기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이에 소비자들은 용기를 직접 가져오거나 매장에서 판매하거나 대여하는 용기를 사용해 물품을 구입합니다.
- 사례) 세계 최초의 쓰레기 없는 슈퍼마켓 'Original UnverPakt (이하 OU)'
💡 고객 가치
- 고객 가치는 가능한 대안과 비교해 제품 및 서비스가 고객에게 어떤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인식입니다.
- 여기서 가치란 고객이 자신이 지불한 비용에 비추어 볼 때 그에 준하는 혜택과 서비스를 받았다고 느끼는지의 여부를 의미합니다.
- 즉, 간단하게 말하자면 고객이 문제상황에 대해 원하는 해결책 또는 혜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프로덕트 매니저에게 고객 가치는 하나의 프로덕트 개발 시 어떤 제품 및 서비스를 만들어 고객에게 제공할 것인지에 대해 방향성을 수립하는 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 Cross Functional Team (기능 교차 팀)
1940년대 HP(휴랫팩커드) 라는 회사에 의해 구성된 최초의 제품전담 팀입니다. 하나의 브랜드 아래 역할이 다른 구성원 (엔지니어, 디자이너, 기획자)로 구성된 팀이며, 고객에게 집중하고, 시장에서 문제 발생 시 분석 및 파악 후, 바로 제품에 반영하는 아이디어를 적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후 현대에서도 PM, 기획자, 마케터, 디자이너, 개발자, QA 등의 다양한 구성원들이 서로 팀이 되어 프로덕트 구현에 임합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