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이번에는 대부분의 제품이 거쳐야 하는 개념 5단계인 제품개발 생애 주기에 대해 알아보고, 이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 Product Development Life Cycle (제품개발 생애 주기)
💡 기회 포착 및 계획
프로덕트가 추구해야 할 기회를 발견하고 명확하게 정의하는 단계입니다. PD life Cycle 에 있어 가장 먼저 이뤄져야 할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민해볼 요소들
- 회사 비전과 미션은 무엇인가?
- 현재 회사가 만들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 경쟁사와의 차별점은 무엇인가?
- 핵심 고객의 무엇을 해결하고자 하는가?
💡 솔루션 디자인
앞서 기회 발견 후 수립한 계획에 따라 솔루션 방안을 만들어내기 위해 디자인팀과의 협업을 통해 프로토타입을 제작하는 단계입니다. 여기서 프로토타입은 실제로 구축될 솔루션의 모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솔루션 구축
앞서 문제를 발견하고 고안해 낸 솔루션을 실제로 만들어내는 단계입니다. 개발 단계에서 PM은 고객과 이해관계자들에게 프로토타입을 효과적으로 공유할 방법을 찾아내야 합니다.
💡 솔루션 공유
솔루션 공유는 회사 내부적으로 솔루션에 대해 알리는 것과 마케팅을 통해 고객에게 제품을 알리는 모든 행동을 의미합니다. 해당 단계는 제품이 출시되면 종료되지만, PM의 경우 마케팅팀이 발견하지 못하는 셀링포인트, 가치 제안 등을 공유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인 마케팅이 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합니다.
💡 솔루션 평가
지금까지의 사이클이 정상적으로 돌아가고 있는지, 다음 사이클에서 개선해야 할 것은 무엇인지 파악하는 단계입니다. 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출시해 실제로 쌓이는 고객에 대한 데이터를 보고 사람들이 해당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떻게 이용하고 있는지 꼼꼼하게 살펴볼 줄 알아야 합니다.
📌 정리
결론적으로 PD Life Cycle 은 문제 및 기회 발견 → 해결방법 고안 → 솔루션 구축 → 고객 테스트 의 과정을 거쳐 고객의 손에 해당 제품을 쥐어주고, 그것이 그들에게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PD Life Cycle 은 자료를 더 찾아보고, 기존에 제공되고 있는 서비스를 분석하면서 익혀야 할 것 같다고 느꼈습니다. 이제 막 첫걸음을 뗀 만큼 꾸준히 하나씩 배워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