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한 줄기
article thumbnail
728x90

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전략과 로드맵, 문제 정의에 대한 키워드의 의미를 돌아보고 생각을 정리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 전략

전략에 대해 정리하기 앞서 문제에 있어 프로덕트는 '문제해결' 입니다. 고객이 가지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지고, 제공되는 것이 프로덕트인 것이죠. 그러나 좋은 품질의 프로덕트가 만들어졌다고 하여 반드시 프로덕트가 주어진 모든 문제를 잘 해결하지는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활용하여 효과적으로 주어진 미션을 달성할 건지에 대한 방법을 연구하고 착안해 프로덕트에 적용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고, 이를 전략이라고 정의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로드맵

앞서 로드맵에 관련하여 전략 수립 방법에 대해 정리할 때 프로덕트 진행 및 방향성에 대한 장기적인 계획이라고 언급했었습니다. 그만큼 로드맵은 프로덕트가 전략을 기반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한 지표이자, 프로덕트를 위한 업무 지침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실제로 실무 현장에서 신입 PM의 경우 직접 로드맵의 모든 과정을 작성하기보다는 일부분만 담당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시간이 흘러 차츰 경력이 쌓이면 로드맵의 전 과정을 담당하게 될 것이라고 하니 로드맵을 수립하는 방법도 숙지할 필요가 있겠다고 보여집니다. 

 

 

📌 문제 정의

우리는 문제 해결을 하기 위한 프로덕트를 계획하기 전에  정의한 문제가 정말 문제가 맞는지에 대해 생각할 수 있어야 합니다. 제대로 문제 정의가 되지 않으면 이에 따른 전략과 프로덕트도 도출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 문제가 정말 문제로 정의해도 맞는지, 주어진 해결 방안 외에 다른 방법은 없는지, 있다면 어떤 방안이 더 효과적인지를 고려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문제에 대한 정의가 확실해지고 나면 이제는 전략과 프로덕트에 대해서도 다시 생각해볼 수 있어야 합니다. 즉, 제시된 방안을 적용했을 때 정의된 문제가 정말 해결이 될 것인지, 해결이 정말 됐는지, 다른 방안으로도 효과적인 해결이 가능할지에 대해 고려할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 정리

문제해결을 위한 프로덕트를 통해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전략과 문제 정의에 대한 중요성을 알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아직 좋은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체감이 잘 되지 않아서 기존 서비스를 분석해보는 방향으로 배워나가야 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profile

기록 한 줄기

@꾸우._.

포스팅이 좋았다면 "좋아요❤️" 또는 "구독👍🏻" 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