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프로덕트를 만들기 전 진입할 시장에 대해 조사하는 과정에 대해 이야기해보고, 생각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시장 조사
시장 조사는 말 그대로 시장에 대한 조사, 즉 시장의 니즈 및 주어진 문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시장 조사는 브랜드, 제품, 마케팅, 운영 및 판매를 포함하여 프로덕트의 모든 비즈니스적 측면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프로덕트가 있다면 그 프로덕트가 진입할 시장을 알고, 그에 대해 충분한 양의 데이터 수집이 필요합니다.
📌 무엇을 알아내야 할까요?
시장 조사를 통해서 알아야 하는 것들은 크게 5가지가 존재합니다.
- 시장 규모
- 대표 고객층
- 시장 트렌드
- 경쟁사
- 경쟁사의 시장 점유율
이러한 데이터들을 수집하는 것 뿐만 아니라 해당 정보를 자신의 것으로 흡수할 줄 알아야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사이트를 발견하는 것이 시장 조사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인사이트
사전적 의미로는 '통찰', '간파' 등을 뜻합니다. 즉, '본질을 꿰뚫어 살펴본다'는 것을 의미하며 PM은 시장 조사를 통해 주어진 문제에 대한 것 뿐만 아니라 프로덕트의 본질에 대해 드러나지 않거나 놓친 부분이 있는지에 대해서 파악할 줄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 사용자 조사
사용자 조사는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사용자의 경험을 조사하는 활동입니다. 흔히 사용자 경험,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UI/UX 라는 용어로 불리우지요. 여기서 UI와 UX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사용자 경험 (UX : User Experience)
사용자가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이용하면서 느끼고 축적하게 되는 총체적 경험을 말합니다. 단순히 기능적 만족뿐만 아니라 제품/서비스와의 상호작용으로 지각·인지하는 과정을 통해 반응, 행동 등을 유발하는 사용자의 주관적 만족 또는 감정을 의미합니다.
💡 사용자 인터페이스 (UI : User Interface)
컴퓨터, 시스템, 기기 등과 사용자 간의 의사소통을 목적으로 하며, 사용자가 보고 상호작용할 수 있는 환경이나 장치를 말합니다. 앱의 UI 구성 요소에는 시각적 구조인 레이아웃 요소와 버튼, 체크박스 등과 같이 앱을 사용하고 제어하는 데 필요한 대화형 구성 요소인 컨트롤 요소가 있습니다.
📌 시장 조사와 사용자 조사의 차이
여기에서 의문인 부분이 생깁니다. 시장이 고객들을 의미하는 건데 사용자 조사와 시장 조사는 대체 무엇이 다른 거지? 저도 이 부분에 대해서 모호하게 느껴져서 다른 분들의 블로그도 찾아보고, 혼자 생각도 해보는 시간을 거쳤는데요. 이를 통해 제가 구분하는 '시장 조사'와 '사용자 조사'는 이렇습니다.
💡 시장 조사
여러 고객들이 모인 집단의 니즈와 이를 해결하고자 하는 프로덕트에 대한 시장성과 핵심 경쟁력을 찾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 사용자 조사
사용자 개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축적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더 디테일한 니즈와 적합한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을 말합니다.
📌 정리
프로덕트를 구상한 후 가장 먼저, 또 가장 객관성과 정확성이 요구되는 단계가 시장 조사라고 생각합니다. 사용자 조사 역시 타겟팅할 사용자들의 경험 데이터를 바탕으로 문제 정의와 해결하기 위한 프로덕트를 만들어내는 데 중요하지만, 결국 그 프로덕트가 시장에 뛰어들어 강점을 살려 수요를 이끌어내야 하기 위해서는 기존 경쟁사와 시장에 대한 트렌드를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PM 직무와 관련하여 용어와 개념적인 부분에 대해 하나 둘 알아가는 게 보람찬 듯 합니다. 이 마음 그대로 꾸준히 PM에 대한 기초부터 차근차근 다져나가는 꾸우._.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참고 : https://brunch.co.kr/@seonhongchae/187
https://haanaaedu.tistory.com/9
https://brunch.co.kr/@flowday/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