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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제품/서비스에 대한 가격 정책을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가격 정책 (Pricing)
가격은 운영비 효율성을 끌어올리는 가장 중요한 결정요소로, 가격 정책은 이에 대한 책정 또는 전략을 의미합니다. 즉, 소비자가 느끼는 제품의 가치를 말합니다. 가격을 결정할 때는 BM을 설정할 때와 유사한 개념으로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고가 전략 : 적은 고객에게, 많은 돈을 받을 것인가
- 저가 전략 : 많은 고객에게, 적은 돈을 받을 것인가
즉, 제품의 포지셔닝에 따라 가격의 포지셔닝도 달라질 수 있습니다.
📌 Pricing 방법
가격을 결정하기 전에 우선적으로 회사 또는 제품/서비스의 목표를 설정해야 하며, 이에 따라 가격 결정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 시장 점유율 확대 → 저가 전략
- 매출 확대 → 고가 전략
일반적으로 가격 결정법은 기준을 어디에 두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 자사 내부에 기준점을 둘 경우 → 원가 가산 결정법
- 경쟁사에 기준점을 둘 경우 → 경쟁사 기준 결정법
- 소비자에 기준점을 둘 경우 → 시장 기반 결정법 (= 가치 기반 결정법)
그 외에는 스키밍 전략, 침투 전략 등이 있습니다.
- 스키밍 전략 : 아주 높은 가격을 매긴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가격을 낮추는 전략
- 침투 전략 : 처음엔 매우 낮은 가격을 책정 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점차 가격을 높이는 전략
📌 정리
가격을 책정하는 데 있어서는 여러 가지 기준이 있고, 그에 따른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핵심은 그렇게 책정된 가격이 적합한지에 대해서는 아무도 알 수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가격 역시 MVP (최소 기능 제품)와 같이 시장에 내놓은 후 반응을 살펴보며 PMF (제품 시장 적합성)를 맞춰 나가야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가격 정책 시 고려할 사항과 전략 등에 대해 추가적으로 자료를 찾아보고 정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