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시장에서의 프로덕트 위치 선정, 포지셔닝 (Positioning)

2023. 4. 7. 01:49·🙋‍♀️PM/Process, Framework
728x90

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시장 조사와 사용자 조사에 이어 프로덕트가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필요한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포지셔닝? 위치 잡기?

포지셔닝 (Positioning) 이란 프로덕트가 기업이 원하는 포지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활동입니다. 여기서 포지션 이미지는 그 프로덕트만의 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덕트의 강점을 어필하는 일련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PM은 본인이 맡은 프로덕트의 강점에 대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시장에서 내 프로덕트는 어디에 자리잡을까?

포지셔닝 맵은 내 프로덕트와 경쟁사의 위치를 나타내는 일종의 지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사는 어느 위치에 있는지,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프로덕트의 위치는 어디에 있도록 할 것인지, 그리고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출처 : 나만의 포지셔닝 맵 그리기 (커피 브랜드)

📌 포지셔닝 맵 수립 과정

포지셔닝 맵의 의미를 파악했으니 이제는 어떻게 맵을 수립해 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그리기 전 제품을 사용할 고객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고객이 누구냐에 따라 제품의 대표 속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2. 해당 고객이 제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속성 2가지를 결정합니다. (가격, 품질, 희소성, 기능성, 내구성 등)
    • 이 때 선택한 속성을 바탕으로 포지셔닝 맵의 x, y축을 설정합니다. 각 x, y축에는 시장 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쟁 브랜드들과의 차이점 및 주요 속성들을 반영하고, 경쟁사 대비 우리의 프로덕트의 포지션 이미지 측면에서 다양한 각도의 여러 가지 맵을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3. 결정한 속성을 기준으로 경쟁사를 포지셔닝 맵에 매핑합니다.
    • 이 때 경쟁사에 대한 시장 조사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며, 비교 시 특정한 기준이나 정량적 지표가 있으면 정확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좋습니다.
    •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정성적 데이터를 반영해도 충분히 좋은 인사이트의 발견이 가능합니다.
  4. 마지막으로, 우리의 제품을 올려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포지셔닝 맵의 x, y축은 단순히 좋다, 나쁘다의 개념이 아닙니다.
     각 브랜드마다 어떤 역량에 강점을 두고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 정리

오늘은 프로덕트의 포지셔닝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포지셔닝 맵을 수립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지셔닝 맵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던 중 PM이 속성 결정 시 고려하는 부분과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는 부분에 약간의 갭이 발생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PM의 관점으로서의 포지셔닝 맵 x, y축 설정 시 2가지 속성을 모두 고객의 입장에서만 설정해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하나는 고객의 입장에서 중요시 하는 속성을, 다른 하나는 기업이 내세우고자 하는 강점을 설정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증이 생기는 하루입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참고 : https://jbro.tistory.com/entry/mm16

           https://blog.naver.com/repion2/222063638908

 

 

 

'🙋‍♀️PM/Process, Frame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 11. 디자이너의 관점으로, Design Thinking Process과 Double Diamond Process
  • 10. 고객 집착 (Customer Obsession)과 3가지 관점
  • 7. 프로덕트가 시장에 파고들기 위해서는 어떤 작업이 필요할까요?
  • 6. 좋은 전략은 어떤 과정을 거쳐 도출될까요?
꾸우._.
꾸우._.
하루에 하나, 기록 한 줄기
  • 꾸우._.
    기록 한 줄기
    꾸우.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98)
      • 📓Diary (3)
        • Keyword (3)
      • ⌨Tools (10)
        • Figma (10)
      • 🙋‍♀️PM (40)
        • Project Manager (3)
        • Process, Framework (19)
        • UI·UX (7)
      • ✏PMB 18 (13)
      • 💻IT Dev (32)
        • CS (1)
        • Algorithm (30)
        • Python (0)
        • HTML, CSS (1)
  • 블로그 메뉴

    • Tag
    • 방명록
  • 링크

    • Github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프로젝트 매니저
    사칙연산
    figma
    UX
    agile
    Double Diamond Process
    BOJ
    주간 회고
    Design Thinking Process
    디자인 씽킹
    UI
    코드스테이츠
    문자열
    Product manager
    Algorithm
    프로덕트 매니저
    알고리즘
    Strategy
    오쌤의 니가스터디
    PM 직무 용어
    Design Thinking
    백준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JTBD
    패스오더
    Project Manager
    구현
    PM
    flo
    PM부트캠프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꾸우._.
8. 시장에서의 프로덕트 위치 선정, 포지셔닝 (Positioning)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