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지난번 시장 조사와 사용자 조사에 이어 프로덕트가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필요한 포지셔닝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포지셔닝? 위치 잡기?
포지셔닝 (Positioning) 이란 프로덕트가 기업이 원하는 포지션 이미지를 가질 수 있도록 고객에게 인지시키는 활동입니다. 여기서 포지션 이미지는 그 프로덕트만의 상대적이고 차별화적인 이미지를 말합니다. 다시 말하면 프로덕트의 강점을 어필하는 일련의 행동이라고 볼 수 있으며, PM은 본인이 맡은 프로덕트의 강점에 대해 고객에게 어필할 수 있어야 합니다.
📌 시장에서 내 프로덕트는 어디에 자리잡을까?
포지셔닝 맵은 내 프로덕트와 경쟁사의 위치를 나타내는 일종의 지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시장에서 경쟁사는 어느 위치에 있는지, 우리가 판매하고자 하는 프로덕트의 위치는 어디에 있도록 할 것인지, 그리고 경쟁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해 어떤 방향성을 가지고 나아갈 것인지에 대해 알 수 있습니다.
📌 포지셔닝 맵 수립 과정
포지셔닝 맵의 의미를 파악했으니 이제는 어떻게 맵을 수립해 나가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그리기 전 제품을 사용할 고객을 명확히 정의합니다.
- 고객이 누구냐에 따라 제품의 대표 속성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 해당 고객이 제품 구매 시 가장 고려하는 속성 2가지를 결정합니다. (가격, 품질, 희소성, 기능성, 내구성 등)
- 이 때 선택한 속성을 바탕으로 포지셔닝 맵의 x, y축을 설정합니다. 각 x, y축에는 시장 조사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경쟁 브랜드들과의 차이점 및 주요 속성들을 반영하고, 경쟁사 대비 우리의 프로덕트의 포지션 이미지 측면에서 다양한 각도의 여러 가지 맵을 그려볼 필요가 있습니다.
- 결정한 속성을 기준으로 경쟁사를 포지셔닝 맵에 매핑합니다.
- 이 때 경쟁사에 대한 시장 조사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 상태여야 하며, 비교 시 특정한 기준이나 정량적 지표가 있으면 정확도가 올라가기 때문에 좋습니다.
- 그러나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정성적 데이터를 반영해도 충분히 좋은 인사이트의 발견이 가능합니다.
- 마지막으로, 우리의 제품을 올려 경쟁사의 제품과 비교합니다.
💡 여기서 주의할 것은 포지셔닝 맵의 x, y축은 단순히 좋다, 나쁘다의 개념이 아닙니다.
각 브랜드마다 어떤 역량에 강점을 두고 집중하고 있는지를 보는 것입니다.
📌 정리
오늘은 프로덕트의 포지셔닝하는 방법과 그에 따른 포지셔닝 맵을 수립하고 분석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포지셔닝 맵에 대한 자료를 참고하던 중 PM이 속성 결정 시 고려하는 부분과 마케팅적인 관점에서 고려하는 부분에 약간의 갭이 발생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PM의 관점으로서의 포지셔닝 맵 x, y축 설정 시 2가지 속성을 모두 고객의 입장에서만 설정해도 되는 것인지, 아니면 하나는 고객의 입장에서 중요시 하는 속성을, 다른 하나는 기업이 내세우고자 하는 강점을 설정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증이 생기는 하루입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참고 : https://jbro.tistory.com/entry/mm16
https://blog.naver.com/repion2/2220636389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