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 우리 제품의 수익 창출 아이디어, Business Model (BM)

2023. 4. 23. 02:24·🙋‍♀️PM
728x90

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만들어진 제품/서비스의 수익 창출을 위해 수립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의미와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Business Model (BM)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 BM)이란 '잠재 고객에게 제품이나 서비스에 차별화된 가치를 담아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일련의 프로세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은 사업에 참여하는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의 역할과 이를 통해 얻게 되는 인센티브,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매출의 원천 등의 요소들을 포함합니다. 

 

💡 PM이 비즈니스 모델을 이해해야 하는 이유

비즈니스 모델이란 쉽게 말해 '돈을 버는 방법', '어떻게 돈을 벌 것인가'를 의미합니다. 그러므로 PM은 사업 가치와 고객 가치 창출이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서 BM을 통해 가장 집중해야 할 것을 파악하고,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할 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 때, BM은 BMC (Business Model Canvas,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를 통해 구체화할 수 있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BM을 볼 때 봐야 할 것

BM에는 기본적으로 수요와 공급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돈을 벌고 쓰고의 개념이 아니라, 고객이 겪는 프로덕트의 총체적 경험이기 때문에 수요와 공급 외에 비즈니스 모델을 탄탄하게 해 줄 써드파티까지 보는 것이 좋습니다.

 

써드 파티(Third Party)

사전적 정의로는 '제3자'를 뜻합니다. IT 업계에서는 어떤 분야에서 처음 개발하거나 원천기술을 갖고 있는 게 아닌, 원천기술과 호환되는 상품을 출시하거나 해당 기술을 이용한 파생상품을 생산하는 회사를 의미합니다.

 

💡 BM 설계 후에는?

BM을 설계하거나 분석한 후에는 성장을 위해 무엇을 봐야 하는지, 무엇에 집중해야 하는지 고민하는 단계로 넘어갑니다. 대표적인 성장 전략으로는 아마존 제프 베조스의 냅킨 스케치가 있습니다.

출처 : 스포티파이가 무료 음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유

여기서 아마존의 플라잉 휠 전략이 나오게 되었는데, 플라잉 휠 전략은 한 마디로 최저가로 고객을 많이 확보해 수익을 벌어들이고, 그 수익을 다시 고객 확장에 투자해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인다는 전략입니다.

  1. 최저가에 판매하며 고객을 사로잡는다.
  2. 경쟁자들이 발을 빼면 아마존은 순식간에 시장을 장악한다.
  3. 벌어들인 수익을 고객 경험과 신사업 확장에 투자한다.
  4. 더 많은 고객을 아마존 생태계로 끌어들인다.
  5. 고객이 더 늘어 매출이 더 커지면 그 돈을 다시 재투자한다.
  6. 더 많은 고객을 끌어들여 최저가에 판매한다.

이를 통해 아마존은 낮은 가격에 집중했고, 다양한 액션을 통해 이후 단계로의 발전을 만들어낸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유입 (User Acquisition)

BM을 만들기 전에 우리는 어떻게 '고객 유입'을 할 지 고민해야 합니다. 우리의 제품/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고객이 있어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HW가 아닌 SW 또는 앱 서비스를 운영하는 회사의 경우 더 집중적으로 보고,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고객 유입 단계에서 고민해야 할 3가지

 

고객 유입을 위해 우리는 아래의 3가지 기준에 대해 고민하고 그에 알맞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합니다.

  1. 사용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 고객이 이 제품/서비스를 사용하면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 이걸로 돈을 벌 수 있겠구나, 절약할 수 있겠구나,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구나 등
  2. Lock-in 요소가 있는가
    • 이 제품을 사용하지 않거나 이탈하게 되면 안된다고 느끼게 할 수 있어야 합니다.
      • 누적 보상, 랭킹 시스템, 데이터 혹은 사진 저장과 같은 데이터베이스 등
      • 음원 플랫폼 - 플레이리스트 기능 (다른 음원 플랫폼으로 넘어갈 수 없어 Lock-in 요소로 작용 가능)
  3. 우리 제품/서비스를 써야만 하는 이유가 있는가
    • 일반적인 로직에서 쓰는 제품/서비스(앱)를 사용하지 않고 우리 제품을 써야만 하는 이유를 만들어야 합니다.
      • 여행 시 에어비앤비, 야놀자 등의 서비스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
      • 여행 시 공통적인 로직이 있지만 각 서비스는 주요로 하는 타깃이 있으며, 그 타깃에게 자신들의 서비스를 사용할 수 밖에 없도록 하는 그만의 이유가 있습니다. 혹은 그런 이유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 접근 방법
        • '우리 제품/서비스는 신선해, 완벽해, 고객은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거야' (X)
        • '고객은 우리 제품/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 거야. 어떻게 사용하게 할 수 있을까?' (O)

 

 

📌 BM의 종류

BM의 종류를 결정하기 전, BM을 만들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이 2가지 있습니다.

  • 적은 고객에게 많은 돈을 받을 것인가
  • 많은 고객에게 적은 돈을 받을 것인가

위의 사항 중 하나를 결정했다면 이제는 우리의 제품/서비스에 적용해볼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4가지가 있습니다.

 

💡 무료 모델

  1. 부분 유료화
    1. 게임
      •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가치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 ex. 메이플스토리 (넥슨), 유튜브 프리미엄 등
      • 무료 앱의 부분 유료화는 평균적으로 전체 고객의 약 5%가 돈을 지불합니다.
      • 따라서 기본적으로 유저 베이스가 매우 커야 하고,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요구됩니다.
    2. 플랫폼 비즈니스
      • 게임과 마찬가지로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가치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는 형태입니다.
      • 수요자와 공급자 간 복수의 그룹을 연결해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모델입니다.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이 아닌 경우
        • 일반적으로 Single Side의 파이프라인 (자재구매 → 생산 → 판매의 방식) 
      • 플랫폼 비즈니스 모델의 경우
        • 수요와 공급이 만나는 공간 제공을 통해 수익 창출 → 중개자의 역할로 볼 수 있음
        • Multi Side의 파이프라인
        • ex. 에어비앤비, 야놀자 등
      • 플랫폼 비즈니스 대부분은 공급자로부터 수수료를 받는 구조를 적용합니다.
      • 쿠팡, 11번가 등의 이커머스 플랫폼도 여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광고
    • 매일, 매시간 방문이 가능해야 하는 경우입니다.
    •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의 SNS와 당근마켓 등의 중고거래 플랫폼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유료 모델

  1. 원타임 판매
    • 한 번 팔면 끝인 일회성이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소수로부터 고액을 받는 BM을 선택합니다.
  2. 구독
    • 다수로부터 소액을 받는 구조입니다.
      • ex. 넷플릭스, 왓챠, 웨이브 등
    •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요구됩니다.

 

 

📌 정리

오늘은 비즈니스 모델에 대해 기본개념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그 종류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볼 수 있었습니다. 평소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한 비즈니스 전략을 짜는 데 있어 BM을 수립하는 것에 대한 경험이 없어 막연한 생각으로 가설 성립과 전략 고민을 해왔었는데, 이번을 계기로 기존에 경험해 본 프로젝트에 적용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더보기

참고

https://digitaltransformation.co.kr/%EB%B9%84%EC%A6%88%EB%8B%88%EC%8A%A4-%EB%AA%A8%EB%8D%B8%EC%9D%B4%EB%9E%80-%EB%AC%B4%EC%97%87%EC%9D%B8%EA%B0%80/

https://contents.premium.naver.com/3mit/wony/contents/220505105924891hK

https://brunch.co.kr/@myloverkhs/48

 

'🙋‍♀️PM' 카테고리의 다른 글
  • 22. 우리 제품의 가치 설정, 가격 정책 (Pricing)
  • 21. BM 정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BMC (Business Model Canvas)
  • 12. 디자인 프로세스를 활용한 실제 서비스 기획 단계
  • 9. 레드와 블루, 그 사이 퍼플 오션(Purple)과 대안재
꾸우._.
꾸우._.
하루에 하나, 기록 한 줄기
  • 꾸우._.
    기록 한 줄기
    꾸우.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98)
      • 📓Diary (3)
        • Keyword (3)
      • ⌨Tools (10)
        • Figma (10)
      • 🙋‍♀️PM (40)
        • Project Manager (3)
        • Process, Framework (19)
        • UI·UX (7)
      • ✏PMB 18 (13)
      • 💻IT Dev (32)
        • CS (1)
        • Algorithm (30)
        • Python (0)
        • HTML, CSS (1)
  • 블로그 메뉴

    • Tag
    • 방명록
  • 링크

    • Github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프로덕트 매니저
    오쌤의 니가스터디
    주간 회고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사칙연산
    figma
    PM
    백준
    UI
    JTBD
    프로젝트 매니저
    Project Manager
    알고리즘
    PM부트캠프
    코드스테이츠
    flo
    PM 직무 용어
    UX
    Design Thinking Process
    Strategy
    디자인 씽킹
    BOJ
    패스오더
    구현
    Algorithm
    Double Diamond Process
    Product manager
    문자열
    Design Thinking
    agile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꾸우._.
20. 우리 제품의 수익 창출 아이디어, Business Model (BM)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