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지난 포스팅에서 다룬 비즈니스 모델에 이어 BM 수립을 위한 프레임워크인 BMC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Business Model Canvas (BMC)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이하 BMC)는 비즈니스 아이디어나 개념을 쉽고 빠르게 정의하고 전달하기 위한 전략적 관리 도구입니다. 즉, 제품 또는 서비스가 전달하는 가치, 고객, 전달 방법, 수익 모델 등 비즈니스에 포함되어야 하는 주요 사업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모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BMC는 비즈니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정리하기에 좋은 프레임워크이며, 이를 활용해 정리 후 새로운 가설을 만들어내는 데 활용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핵심은 기업 또는 팀이 공통된 생각과 목표를 바라보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BMC는 제품/서비스를 구성하는 9가지 요소를 포함하며, 아래와 같은 양식을 통해 작성할 수 있습니다.
💡 BMC 구성 요소
- 고객 세그먼트 (Customer Segment) → 목표 고객
- 회사 또는 제품/서비스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페르소나는 누구인가?
- 제품/서비스를 사용할 목표 고객을 세분화
- 각 고객층의 성향에 따라 심리 유형, 구매 패턴, 가치 추구 등의 분류를 통해 고객 세분화
-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s)
- 페르소나에게 제공되는 제품/서비스 그룹의 혜택/가치는 무엇인가?
- 해결하고자 하는 고객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 사업의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부분
- 채널 (Channels) → 경로
- 현재 회사는 어떻게 각각의 개인에게 그 가치를 전달하는가?
- 마케팅·커뮤니케이션·유통·판매·지원 영역에서 어떤 채널이 베스트인가?
- 채널이 어떻게 통합되어 있는가? 판매는 웹사이트를 통해서만 이루어지는가?
- 고객 관계 (Customer Relationships)
-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떤 관계를 수립하고 싶은가?
ex. VIP고객에게는 정기 메일·전화 서비스를(회사 → 고객)
일반 고객에게는 고객센터만 운영 (고객 → 회사)
- 각각의 페르소나와 어떤 관계를 수립하고 싶은가?
- 수입원 (Revenue Streams) → 수익 구조
- 수익 구조 : 수익 (매출 - 비용, 벌어들인 것 - 쓴 것)
- 핵심 자원 (Key Resources)
- 회사가 성공하기 위해 필요한 가장 중요한 물리적, 재정적, 지적 (재산권) 또는 인적 자원은 무엇인가?
- 핵심 활동 (Key Activities)
- 회사가 그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잘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 ex. SW 개발, 공급체인망 관리, 매장 운영, 유통 등
- 핵심 파트너쉽 (Key Partners)
- 납품 업체에서 하청 업체까지 사업 모델을 일구게 하는 사람은 누구인가?
- 그들에게서 얻을 수 있는 핵심 자원과 그들이 수행하는 주요 활동은 무엇인가?
- 비용 구조 (Cost Structure)
- 비용은 어디서 나오는가?
- 고정 비용 : 세금, 임대료, 공공요금 등
- 변동 비용 : 원자재 비용, 포장재 비용, 운송비 등
- 비용은 어디서 나오는가?
💡 BMC의 영역
BMC는 가치 제안 (Value Proposition)을 중심으로 고객 가치 (외적)와 가치 생산 (내적) 2가지 파트로 구성됩니다.
- 좌측 : 인바운드 영역
- 프로덕트를 만들기 위한 요소
- 기업이 어떤 가치를 만드는가를 설계하는 영역
- 우측 : 아웃바운드 영역
- 프로덕트를 고객에게 전달하는 요소
- 고객에게 전달하는 가치를 설계하는 영역
📌 정리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기 위한 프레임 워크인 BMC에 배우고 작성 시 고려할 요소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BMC 작성 후 해당 요소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정리했는지 확인하기 위한 평가기준 등에 대해서도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자료를 조금 더 찾아보고 추가로 기록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