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 한 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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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오늘은 사용자 경험과 그에 따른 사용자 인터페이스인 UX, UI, GUI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UX, UI, GUI

💡 UX (User Experience)

출처 : Sally 블로그

UX의 사전적인 의미로 '사용자가 어떤 시스템, 제품 또는 서비스를 직·간접적으로 사용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를 말합니다. 즉, 사용자가 느끼는 경험 그 자체인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기서 UX 디자인이란 사용자가 더 나은 경험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모바일 앱과 웹, 태블릿 등 다양한 디지털 기기에 사용자들이 쉽게 접근하여 막힘 없이 정보를 찾고 사용할 수 있도록 집중하는 작업에 대한 경험을 디자인하는 일을 의미합니다.

 

💡 UI (User Interface)

출처 : Sally 블로그

 UI (User Interface)는 '컴퓨터나 모바일 등 기기를 통해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좀 더 편하게 쓰도록 상호작용하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또는 그 결과물'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것은 단순히 우리가 사용하는 앱 화면만이 UI가 아니라는 점입니다. '어떤 사물을 봤을 때 무슨 동작을 취해야 사용자가 원하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바로 알려주는 것'을 포함한 것이 UI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보여지는 것에 집중해 지금의 UI는 GUI (Graphic User Interface) 를 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로 인해 자연스레 인터페이스 디자인은 사용자가 원하는 작업에 걸맞은 요소를 골라 화면에 잘 배치하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사용자의 활동은 여러 화면에 걸쳐 이루어지므로 각 화면에 맞춰 배치를 고려합니다. 즉, UI 디자인은 '기능을 화면에 어떻게 잘 구현해야 할까?'에 대한 질문의 답을 찾아나가는 영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GUI (Graphical User Interface)

GUI는 '사용자가 그래픽을 통해 컴퓨터와 정보를 공유하는 작업 환경' 을 의미합니다. 즉, 키보드가 아닌 마우스 클릭으로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환경입니다.

GUI 디자인은 일반적으로 이런 환경을 보기 좋게 만드는 작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자연스레 심미적인 것에 집중합니다.

 

 

📌 UX, UI, GUI 각 업무 담당자 살펴보기

이제는 현업에서 각 업무의 담당자들이 동일한 하나의 화면을 보고 어떤 대화를 하는지, 각 담당자들의 업무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이연주의 브런치

 

💡 UX 기획자 (UX 디자이너)

출처 : 이연주의 브런치

UX 기획자는 사용자를 조사합니다. 세 직군 중 '사용자와 가장 가까이 있는 직군'으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 서비스에서 개선할 부분을 찾아냅니다. 그리고 분석 결과를 상위 결정권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이해할 수 있도록 전달합니다.

 

💡 UI 디자이너

출처 : 이연주의 브런치

UX 기획자가 문제점을 찾아내면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UI 디자이너는 UI에 대한 개선점을 찾습니다. 여기서 UI 시나리오란 서비스의 UI 구성 요소가 동작하는 방법과 사용자가 UI를 사용했을 때 나타나는 다음 화면을 나타내기 위한 정책서입니다. 

UI 디자이너는 UX 기획자와 함께 사용하기 쉬운 UI를 구상하고 시나리오로 정리합니다. 이 때 기능 수정이 필요한 경우 개발자와 협의를 진행합니다. UI 디자이너는 주로 프론트엔드 개발자와 일합니다.

 

💡 GUI 디자이너

출처 : 이연주의 브런치

GUI 디자이너는 UX, UI 담당자와 협의를 통해 디자인 안이 채택되면 해당 디자인에 대한 정책을 정리합니다. 그림을 예로 들면 버튼 디자인 안이 채택되면 이와 유사한 기능을 하는 버튼은 모두 버튼 모양을 적용한다는 것이겠네요.

그러나 아직 국내의 경우, UX 기획자가 UI 디자이너 역할까지 맡거나, UI 디자이너가 GUI 디자인까지 담당하는 경우가 많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 요약

위의 각 업무 담당자들의 역할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UX - UX 기획 (리서치)
    • 사용자의 경험을 이해하기 위한 통계 모델 설계
    • 사용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도록 리서치 진행 후 그 결과를 실무자들에게 전달
    • 기획자(PM), 엔지니어, 컨텐츠 전략팀과 파트너쉽을 맺고 서비스의 사용자 경험을 총괄
    • 설문조사와 같은 정성적인 방법과 정량적인 방법을 활용해 사용자 조사 실시
    • 설득력 있고, 창의적으로 결과를 전달하고, 해결방안을 제안
    • 리서치를 계획하고 사용자 경험 지표를 정의해 기록
  2. UI - UI 디자인
    • 플랫폼 위에서 간단하고 수려하게 동작하는 User-flow와 사용자 경험을 디자인
    • Figma, Sketch, Protopie 등과 같은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툴 사용
    • 스토리보드, 와이어프레임, 반응형 프로토타입으로 디자인과 개발 가이드 제공
    • 시각 디자인과 체계적인 사고를 강조하는 디자인 컨셉을 보여주는 프로토타입을 빠르게 제작
  3. GUI - GUI 디자인
    • 서비스의 look & feel 을 정의하고 발전시킴
    • 새로운 디자인을 제안, 디자인 가이드를 제시
    • 내부 및 외부 채널의 디지털, 인쇄 디자인을 제작 및 수행
    • 디자인 파일이 담긴 거대한 라이브러리를 유지 및 관리
    • 가이드라인, 모범 사례, 재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 패턴 제작
    • 디자인 전략, 컨셉, 해결방안을 동료, 파트너, 이해관계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

 

 

📌 정리

이번에는 UX, UI, GUI에 대해 용어 개념을 알고 정리해봤는데요. 작년에 웹 개발 프로젝트 진행 시 문서 정리를 하면서 UI, UX에 대한 용어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해 언제 어느때에 사용해야 하는지를 알지 못했는데, 이번 포스팅을 계기로 그 개념을 명확하게 인지할 수 있게 된 것 같습니다. 하지만 UX와 UI의 경계가 다소 모호하다는 생각이 들어 이 부분에 대해 다음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정리해봐야겠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더보기

참고
https://sally.company/blog/?q=YToxOntzOjEyOiJrZXl3b3JkX3R5cGUiO3M6MzoiYWxsIjt9&bmode=view&idx=5517559&t=board

https://brunch.co.kr/@herbeauty/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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