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2023. 6. 5. 17:40·🙋‍♀️PM/UI·UX
728x90

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이번에는 UX, UI를 비롯한 디자인 스타일의 가이드라인을 잡아주는 디자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시작 전, 디자인 가이드 종류

UI 가이드라인 (스타일 가이드) UX 가이드라인 디자인 시스템
  • UI를 표준화하고 화면 간의 일관성을 확보하기 위한 가이드
  • 주요 화면에서 사용하는 공통 UI 패턴과 주요 컴포넌트를 추출해 정의 후 상세 속성 규정
  • 개발자, 디자이너가 정해진 기준에 따라 UI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함
  • 서비스와 브랜드 측면에서 사용자가 일관적이고 차별화된 경험을 하도록 하기 위한 가이드
  • 사용자 맥락을 재구성하여 사용자 입장에서 서비스를 설계하도록 가이드라인 구성
  • 브랜드 측면에서는 해당 브랜드의 정체성이나 색을 전달하도록 하는 기능 정의, 네이밍, 어투, GUI 요소 등이 있음
  • 디자인 원칙과 규격, 재사용 가능한 UI, 컴포넌트, 코드 등을 포괄하는 시스템
  • 정해진 디자인 패턴과 컴포넌트를 재사용하여 제품 구축 및 개선 시간 단축

 

 

📌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앞에서 언급했듯이, 디자인 시스템이란 디자인 원칙과 규격, 재사용 가능한 UI, 컴포넌트, 코드 등을 포괄하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즉, 웹이나 서비스 디자인에 적용된 디자인 스타일의 규칙이나 가이드라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디지털 제품 개발 환경에서는 디자인 시스템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디자인 시스템을 정확하게 정의하고 사용하는 것은 디자인 작업에 대한 효율성을 높이고, 디자인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자인 시스템을 철저하게 만들수록 커뮤니케이션 오류나 변수들에 대한 부분 수정이 현저히 줄어듭니다. 즉, 시스템의 목적에 맞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과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있어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디자인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

내부 외부
  • 개발자, 디자이너에게 분명한 목표 제공
  • 여러 디자이너가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을 경우에도 제품의 모든 인터페이스가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움
  • 컬러, 인터랙션, 버튼 등을 통해 사용자에게 친숙함과 정형화되고 안정된 경험 제공

 

 

📌 디자인 시스템의 장점

다음은 디자인 시스템을 구축했을 때 나타나는 장점들입니다.

  • 효율성 확보 (Efficiency)
    • 디자인 시스템을 사용하면 반복되는 요소들을 매번 새로 만들 필요 없음
    • 재사용 가능한 컴포넌트, 패턴 등을 이용해 작업의 효율성 향상 가능
    • 전체 제품 개발에 필요한 시간을 단축하여 더욱 빠르게 시장에 제품을 출시 가능
  • 일관성 있는 사용자 경험 (UX Consistency)
    • 디자인 시스템의 표준 규칙과 원칙에 따라 서로 다른 페이지나 플랫폼을 걸쳐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구축 가능
    • 반복되는 컴포넌트 제작에 소비되는 시간을 아껴서 사용자에게 더 집중할 기회를 만들 수 있음
  • 다양한 제품에 대응 (Design at Scale)
    •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효율성과 일관성을 확보함으로써 다양한 규모의 제품들을 빠르고 쉽게 만들 수 있음
  • 협업에 기여 (Collaboration)
    •  프로젝트팀 구성원 사이의 지식 격차를 줄이고 공통의 원칙을 숙지하여 협업에 기여 가능
    • 이를 통해 프로젝트 구성원이 함께 학습하고 성장할 수 있으며, 결국 프로젝트의 생산성 향상으로 이어짐

 

 

📌 성공적인 디자인 시스템은?

  • 집중 : 디자이너가 다른 프로젝트를 방해하지 않고 맡은 프로젝트에 집중할 수 있음
  • 명확성 : 플랫폼 전반에 걸친 정책, 제약 뿐만 아니라 디자인의 방향성까지 명확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함
  • 자신감 : 디자이너는 자신이 디자인한 내용에 대해 확신하고 팀 구성원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음
  • 일관성 : 제품 전반에 일관성을 유지해 안전하고 친숙한 플랫폼 환경 조성 
  • 발전과 진화
    • 디자인 시스템은 완성되는 것이 아니라 성장하고 발전하고 진화함
    • 제품의 사용자와 주변 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기 때문에 이에 따라 새로운 요소들이 필요하고, 어떤 것들은 수정·보완되어야 함 
  • 공통의 목적과 가치 보유
    • 디자인 시스템은 구성원과 팀에게 그 목적과 가치가 공유되는 게 가장 우선시 됨
    • 이를 통해 프로젝트가 원팀으로 협업할 수 있으며, 제품의 A부터 Z까지 일관된 사용자 경험 구축 가능

 

 

📌 정리

이번에는 디자인 시스템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대략적으로 이해한 건 프로덕트의 일관된 UI 디자인과 작업의 효율성 향상을 위해 피그마 등의 툴을 활용해 프로덕트의 화면 내에서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UI 요소를 규정하여 구축된 시스템이라는 정도입니다.

추가적인 아티클을 더 찾아보고,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야겠습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더보기

참고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830/
https://brunch.co.kr/@5bb7412700ae45a/2
https://devocean.sk.com/blog/techBoardDetail.do?ID=163710

 

'🙋‍♀️PM/UI·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 34. 와이어프레임과 프로토타입, 뭐가 다를까요?
  • 33. IA와 유저 플로우로 UX설계하기
  • 30. UX 서비스 디자인 방법론 알아보기
  • 29. 좋은 UX를 위해 PM으로서 갖춰야 할 것
꾸우._.
꾸우._.
하루에 하나, 기록 한 줄기
  • 꾸우._.
    기록 한 줄기
    꾸우._.
  • 전체
    오늘
    어제
    • 분류 전체보기 (98)
      • 📓Diary (3)
        • Keyword (3)
      • ⌨Tools (10)
        • Figma (10)
      • 🙋‍♀️PM (40)
        • Project Manager (3)
        • Process, Framework (19)
        • UI·UX (7)
      • ✏PMB 18 (13)
      • 💻IT Dev (32)
        • CS (1)
        • Algorithm (30)
        • Python (0)
        • HTML, CSS (1)
  • 블로그 메뉴

    • Tag
    • 방명록
  • 링크

    • Github
  • 공지사항

  • 인기 글

  • 태그

    Design Thinking
    패스오더
    Algorithm
    디자인 씽킹
    Design Thinking Process
    Double Diamond Process
    코드스테이츠
    사칙연산
    agile
    Strategy
    백준
    프로젝트 매니저
    주간 회고
    flo
    figma
    BOJ
    오쌤의 니가스터디
    PM 직무 용어
    PM
    Project Manager
    프로덕트 매니저
    PM부트캠프
    Product manager
    구현
    UX
    JTBD
    더블 다이아몬드 프로세스
    UI
    문자열
    알고리즘
  • 최근 댓글

  • 최근 글

  • hELLO· Designed By정상우.v4.10.3
꾸우._.
37.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상단으로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