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안녕하세요, 꾸우._. 입니다. 이번에는 인터뷰를 진행할 대상자, 페르소나 설정에 대해 알아보고, 정리해보겠습니다.
📌 우리가 찾아야 할 페르소나 (Persona)
페르소나(persona, 복수형 personas) 는 어떤 제품 혹은 서비스를 하용할 만한 다양한 사용자 유형들을 대표하는 가상의 인물을 의미합니다.
어떤 제품이나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시장과 환경, 사용자들을 이해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가상의 인물을 묘사하고 그 인물의 배경과 환경 등을 설명하는 문서로 만들어지는데, 가상의 이름, 목표, 평소 느꼈던 불편함, 그 인물이 가지는 니즈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재 SW 및 가전제품 개발 등의 분야에서 사용자 연구의 한 방법과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 페르소나 모집 방법
페르소나를 모집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익명의 커뮤니티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비롯한 모임, 블로깅, SNS DM을 통한 인터뷰 요청, 강의 및 컨설팅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여러 방법이 있으며, 창의적인 방법을 통해 인터뷰이를 모집하면 됩니다.
📌 정리
설문조사, 인터뷰 모두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유저 리서치 방법에 불과합니다. 따라서 실제 데이터가 아니니 100% 신뢰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고객 인터뷰는 진행 시 잘못된 방법으로 하는 것은 아예 하지 않는 것보다 못합니다. 따라서 문항 하나하나에 대한 설계를 잘할 수 있어야 하며, 이 때 그들의 솔직한 생각을 들을 수 있도록 문항 구성에 주의해야 합니다.
적극적인 피드백은 언제나 환영입니다:)